1주차 |
강의 내용 소개 및 발표 주제, 과제 수행 방법 설명 |
2주차 |
제2언어 교수·학습의 어제와 오늘 (제2언어 습득에 관한 최근 논점, 아랍어 교육과정의 변천) |
3주차 |
언어습득이론, 언어습득이론의 비판과 평가 |
4주차 |
제2언어 학습의 다양한 특성들 (언어적, 정의적, 사회적, 심리적 특성,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5주차 |
제2언어 학습 이론들 (선천적 모델, 인지주의 모델, 구성주의 모델) |
6주차 |
제2언어 교수법의 변천(1) (문법번역식 교수법, 직접법, 청화식 교수법, 인지학습법, 자연교수법, 전신반응 교수법) |
7주차 |
제2언어 교수법의 변천(2)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내용중심 교수법, 과업중심 언어교수법, 총체적 언어 접근법) |
8주차 |
중간고사 |
9주차 |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아랍어 발음 및 철자, 어휘, 문법 지도 방안 |
10주차 |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아랍어 문법, 의사소통 표현 지도 방안(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11주차 |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문화 지도 방안, 아랍어 수업설계(1) (조사 및 분석, 계획, 교수요목의 종류) |
12주차 |
아랍어 수업설계(2) (실행, 평가, 평가의 종류) |
13주차 |
모의수업 시연 및 토론(1) |
14주차 |
모의수업 시연 및 토론(2) |
15주차 |
기말고사 |
16주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