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과 문학이라는 인문학의 중심적인 학문의 연마를 통해 고정된 틀에 갇히지 않고 자신의 삶을 주체적이고 자발적으로 개척하는 자유인의 육성을 지향합니다.
전화번호 | 02-300-0520 |
---|---|
팩스번호 | 02-300-0504 |
위치 | 본관 7층 |
학과소개 및 특성
국어국문학과는 한국어 및 한국 문학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은 물론 세계에서도 활약할 수 있는, 역사와 문화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이해를 가진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인재를 길러내고자 합니다. 또한 언어학과 문학이라는 인문학의 중심적인 학문의 연마를 통해 고정된 틀에 갇히지 않고 자신의 삶을 주체적이고 자발적으로 개척하는 자유인의 육성을 지향합니다.
국어국문학과에서는 국어사·국어음운·국어문법 등 국어학에 관한 지식, 고전소설·고전시가·한국한문학·구비문학 등의 한국 고전문학에 관한 지식, 현대소설·현대시 등 한국 근현대문학에 관한 지식을 통해 국어국문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르침은 물론, 이를 확장하여 더 넓은 세상에서 능동적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국어, 한국문화에 관한 지식을 전수하는 외국 유학생 전용 과목도 다수 개설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기독교 진리를 바탕으로 개인 및 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세계 인류 문화의 계승과 창달을 능동적이고 창조적으로 선도할 수 있도록 한국의 언어와 문학,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전문 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성실 유능한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하여 한국어의 체계와 특성을 이해하고, 언어생활의 제반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문학 전반에 걸친 깊이 있는 연구와 활동을 통해 고전문학, 현대문학과 관련된 여러 현상과 가치를 탐구하며, 한국의 전통 문화와 현대 문화를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방안을 탐구합니다.
학과연혁
2011. | 현재 인문대학 어문계열 국어국문학과 | 1993.03.01. | 교육대학원에 석사과정으로 국어교육전공 신설 |
---|---|---|---|
1989.10.28. | 용인캠퍼스에서 서울캠퍼스로 이전 | 1973.01.22 | 대학원 박사과정 국어국문학과 개설 |
1969.02.20. | 대학원 석사과정 국어국문학과 개설 | 1963.12.16 | 4년제 명지대학 국어국문학과로 개칭 |
1963.10.21. | 명지초급대학 국어과로 개칭 | 1956.02.08. | 서울문리사범대학 국어과로 발족 |
전공이수로드맵
-
1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1학년 1학기
- 고전문학 : 고전문학사
- 현대문학 : 현대문학입문
-
- 1학년 2학기
- 국어학 : 기초한국어학의 영역과 주제
-
- 2학년 1학기
- 국어학 : 국어사, 소셜미디어와 언어
- 고전문학 : 고전시가론
- 현대문학 : 현대소설교육론
-
- 2학년 2학기
- 국어학 : 국어문법론
- 고전문학 : 국문학개론, 고전소설의 세계
- 현대문학 : 현대시교육론
-
-
3학년 1학기
~ 4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국어학 : 국어생활과 어문규범
- 고전문학 : 고전문학강독, 고전문학비평의 시각과 전개
- 현대문학 : 현대문학사
- 국어교육 : 국어교육론, 국어논리 및 논술
-
- 3학년 2학기
- 국어학 : 한국어단어형성의 이해, 한국언어문화의 형성과 발전
- 현대문학 : 한국현대시특강, 현대문화연구, 현대소설의 전개와 전망
- 국어교육 : 국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
- 4학년 1학기
- 국어학 : 한국어교육의 체계와 이해
- 현대문학 : 현대문화와 이미지의 예술
-
- 4학년 2학기
- 고전문학 : 고전작가의 이해, 구비문학론
- 국어교육 : 표현이해교육론
-
-
외국인 학생 전용
-
- 1학기
- 한국어문장쓰기, 한국어문형연습, 한국어휘교육론, 한국어어문규범, 한국어표현교육론, 한국어학개론, 한국대중서사의 이해, 한국의 전통문화, 응용언어학, 한국어한자교육론, 한국문학개론, 한국현대문화비평,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교재론, 한국옛이야기감상
-
- 2학기
- 한국어표현학습, 한국어글쓰기, 한국어문법론, 한국문학의 이해, 한국어발음교육론, 대조언어학, 한국어이해교육론, 한국어문법교육론, 외국어습득론, 한국어교수방법론, 한국어교육과정론, 노랫말의 이해와 분석
-
교과목 개설은 학과 사정에 따라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음.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대학 | 학부(과) | 전입사정 기준 | 비고 |
---|---|---|---|
인문대학 | 국어국문학과 | 성적 (30%) 면접 (70%) |
국어국문학 체계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정도를 |
교과과정
학년 | 중점 | 교육과정 |
---|---|---|
1학년 | 국어국문학에 대한 개괄적 이해 | 고전문학사, 현대문학입문, 기초한국어학의 영역과 주제 |
2학년 | 국어국문학에 대한 기초적 이해 | 국어사, 소셜미디어와 언어, 고전시가론, 현대소설교육론, 국어문법론, 국문학개론, 현대시교육론, 고전소설의 세계 |
3학년 | 국어국문학에 대한 심화•확장된 이해 | 국어생활과 어문규범, 고전문학강독, 고전문학비평의 시각과 전개, 현대문학사, 한국어단어형성의 이해, 한국언어문화의 형성과 발전, 한국현대시특강, 현대문화연구, 현대소설의 전개와 전망 |
4학년 | 국어국문학의 응용 및 진로 모색 | 한국어교육의 체계와 이해, 현대문화와 이미지의 예술, 고전작가의 이해, 구비문학론, 표현이해교육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