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후 진로
국어국문학과는 졸업 후 국어와 국문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학계, 교육계, 언론계, 출판계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1교직 과목을 이수하거나 교육대학원에 진학한 후 졸업하면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어 중·고등학교 국어 교사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현재 명지고등학교, 부천고등학교, 시온고등학교, 화수고등학교 등에 많은 졸업생들이 교사로 봉직하고 있습니다.
- 2보다 심오한 학문의 세계에 도전하고자 하는 사람은 대학원 석사 및 박사 과정에 진학하여 연구원, 교수 등의 학자 및 교육가가 될 수 있습니다.
- 3국어국문학과 일반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가(시·소설·수필), 평론가, 연극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강사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4국문학 지식을 확장•응용하여 방송작가, 시나리오작가, 스토리작가, 르포라이터, 언론인(기자), 방송인(아나운서, 연출가), 연극인, 출판편집자, 카피라이터, 언어치료사, 기업의 홍보 관련 직종 등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웹진 등 인터넷과 관련된 분야도 생겨서 그 범위가 더 확대되었고 그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교수와 선배가 멘토가 되어 다양한 진로 지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망과 비전
국어국문학이라는 학문은 응용 학문이 아니라 기초적이고 창의적인 학문이기 때문에 이를 익힌 사람은 새롭게 재편되는 현대 사회에 더욱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받아 국어국문학과 출신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더욱 넓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국어국문학과는 교수와 학생, 선배와 후배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기초적인 학문 능력의 향상은 물론 발 빠른 현실 대처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중장기 발전계획
국어국문학과 특성화를 위한 전반적 목표
- 1 자신의 삶을 스스로 향유할 수 있는 문화인의 품성을 기른다.
- 2 정보화 시대에 있어 정보의 효율적 수신과 발신을 위한 언어 사용 능력을 강화한다.
- 3 세계화 시대에 있어 민족의 정체성과 국제적 협력과 조화를 위한 민족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올바른 민족의식을 갖춘다.
- 4 가치 다양화 시대에 있어 자아 확립을 위한 합리적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운다.
- 5 급변하는 세계에 있어 능동적 도전 정신과 문제의 발견과 해결 능력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