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후 진로
졸업 시 각종 도서관을 비롯한 문헌정보 관리기관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며 그곳에서 전문사서 및 정보전문직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게 된다.
- 1도서관·정보센터 사서 및 주제전문사서(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공공도서관)
- 2사서교사(초·중·고등학교 도서관)
- 3도서관·정보센터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자, 정보 네트워크 시스템 설계 및 분석사, 정보검색사, 고문헌 정보전문가, 출판 및 정보기술 전문가, 웹정보 분류·목록 전문가
- 4해외 한국학사서 및 외국 도서관사서
졸업하면 어떤 자격을 얻을 수 있나요?.
- 12급 정사서 자격증 (졸업생 전원, 도서관협회 발급)
- 2사서교사 자격증 (정원의 10%, 교육인적자원부 인정)
전망과 비전
선진국의 학교 도서관 발전 단계와 현대 사회의 흐름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정보봉사 기관 및 중등학교 학교 도서관의 기능과 비중은 점차 증대될 것이 분명하다. 이에 따라 정보관리 전문가와 사서교사의 수요는 점차 증가될 것이므로 우리 학과는 이러한 사회 환경에 부합하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21세기 사회는 지식정보가 급속히 팽창함과 동시에 정보를 보존, 전달하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기반사회 환경에 공헌할 수 있도록 정보관리 실무능력과 문헌정보학 전공지식을 겸비한 정보관리 전문가의 양성을 학과의 교육목표로 한다.
중장기 발전계획
목표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정보관리 전문가 및 사회 환경적 변화에 부응하여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하는 중추적인 인재를 양성
기본방향
- 1문헌정보관리 지식을 통하여 개인의 분석력, 평가력, 창의력을 최대화하는 능력 개발
- 2실용적인 정보처리, 정보서비스 등을 훈련하여 공인되고 준비된 실무능력의 배양
- 3공교육 및 사교육 현장에서 도서관 및 정보센터에서 학술정보 이용 및 독서 교육을 담당할 전문 사서교사와 전문사서 양성
- 4문헌정보학 전공지식을 습득하여 학문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학자적 소양을 갖춘 정보전문가 양성
개념도
- 1단계 : 우수학생 선발 및 학생지도 내실화
- 2단계 : 전공 교육 내실화
- 3단계 : 사서 및 사서교사를 비롯한 우수한 정보관리 전문가 양성
구체적인 실행방안
- 1디지털 정보환경에서 사서교육 강화
- Web 기반 정보교육 강화
- 사회적 요구의 다양화, 전문화에 따른 학과 전공교육의 특성화 강화
- 사서교육의 내실화 강화
- 2교육실습 위주의 실무교육 강화
- 사회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습 위주 실무교육 강화
- 산학 연계교육 프로그램강화
- 각급 도서관과 협력체제 강화
- 3세계화 시대를 대비한 외국어교육 강화
- 실무 현장 및 심화학습에 필요한 영어능력 강화
- 세계화 시대를 대비한 제2 외국어교육 강화